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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예술을 계산하고, 기술을 공연하라!"
순천향대학교 신설 융복합 단과대학 SCH미디어랩스

  • 비전
  • 1. 융합인재 양성, 앙뜨레프레너 스타일 인재 양성
  • 2. 미디어랩스 소속 교수 만족도 향상
  • 3. 산학연계 기반 구축
  • 4. 효율적인 공간사용과 고가 기자재 공유를 통한 효과적 실습교육 실시
  • 5. 글로벌 CO-OP 기반 구축
  • 6. 미디어랩스 대학원 개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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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성화 방안에 근거한 세부추진 목표

  • 1.
    교육과정혁신

    미디어랩스 전학생이 수강하는 필수 교과목 신설

    • 단과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필수교양
    • 1) 융합과 무한상상 (1학기) : 미디어랩스 11개 학과에서 배우는 학문분야에 대한 설명
    • 2) 이야기 만들기 (2학기) : 휴먼테크 계열에서 개발한 스토리텔링 교안
    • 3) 맛있는 수학 (2학기) : 스마트테크 계열에서 개발한 수리적 기초에 대한 교안
  • 2.
    교육과정혁신, 취업경쟁력 강화

    융합 인재를 위한 SOOC 강의와 창업 프로그램 개발

    • 1) 7개의 학제 간 융합전공 학위 프로그램 개발 및 SOOC(SCH Open Online Course) 과목 개발
    • 2) SOOC 과목과 연계된 실용적 TP(Term Project) 교과목 개발
    • 3) 창업 교과목 개발: 2학년 1학기 단과대 공통필수 <아이디어 팩토리> <인턴쉽 인사이드>
      3) 과목 구체화 (취/창업 센터와 연계)
  • 3.
    재학생 만족도 향상, 교육과정혁신

    소규모 단위의 수업을 통한 학생 만족도 향상

    • 1) 실습 교과목의 경우 15-20명 단위의 분반 수업을 지향
      1) - 4학년 편제가 완성될 시점까지만 일단 운용
    • 2) 교수/학생간의 대면 커뮤니케이션 기회 확대
  • 4.
    재학생 만족도 향상

    미디어랩스 학생 문화 형성

    • 1) 2017년 미디어랩스 학생회 단독 구성
    • 2) 창의/융합적 미디어랩스만의 오리엔테이션과 연합 M.T 방안 마련 (학생처 협의)
    • 3) 미디어랩스만의 독특한 행사기획
      3) (예) 벚꽃 축제 시즌에 학부모를 모시고 오픈 미디어랩스 행사 진행 (학생처 협의)
      3) (예) 학과 교수들-신입생들과의 월 1회 정기적 pizza day 기획
    • 4) 단과대 차원의 공용 공간 활용 (취/창업 공간, 인더스트리 인사이드)
  • 5.
    교원 만족도 향상

    미디어랩스 교원 문화 형성

    • 1) 학기당 1회 워크숍을 통해 신임교수와 기존교수와의 팀워크 효율화 및
      1) 학과 간의 이해 증진
    • 2) 편제가 완성되기 전까지 신임교수를 대상으로
      2) (1)소규모 학생 수 분반으로 책임시수를 확보하는 한편 학생들과의 밀착도 향상하는 방안
      2) (2)전공 및 융합과목 교안을 시수로 인정해 주어서 수업을 내실화하는 방안
      2) (3) SOOC에서 수업하는 계절학기 과목을 1년 단위 시수로 인정해주는 방안
      2) 등에 대해 논의 중 (교무처 협의)
  • 6.
    효과적 교육 공간 활용 및 고가 기자재 공동 사용

    효과적 교육 공간 활용 및 고가 기자재 공동 사용

    • 1) 미디어랩스 신축 건물(미디어랩스 2관) 학과별 교육 공간 배치 계획 발표 및 효율적 사용방안 논의
      1) : 인더스트리 인사이드와 학생창업 공간의 단과대 차원의 운용
      1) 각 학과별 일반 강의실의 공용화, 학과 공동 조교실 운용 방안 등에 대해 논의
    • 2) 학예관(미디어랩스 1관) 학과별 세부 공간 계획 도출
      2) : 공연장 리모델링, 미디어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등
    • 3) 미디어랩스 학생창업 공간(2관 6층) 효율적 공간 구성에 대한 논의 (프라임사업단과 협의)
    • 4) PRIME 홍보관(2관 2층) 설계 검토 (교육부 요구사항, 프라임사업단에서 설계, 미디어랩스
      4) 검토)
    • 5) 인더스트리 인사이드의 고가 기자재 단과대 차원에서의 관리 및 공동 사용
  • 7.
    취업경쟁력 강화

    산학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

    • 1) 패밀리 기업 발굴 사업 지속
    • 2) 패밀리 기업과 단과대 차원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
    • 3) 단과대 차원의 산업체 인사 특강 프로그램 개발
  • 8.
    교육과정혁신, 취업경쟁력 강화

    융합 인재를 위한 SOOC 강의와 창업 프로그램 개발

    • 1) 2017년 입시홍보 분석을 기반으로 단과대학과 학과 단위의 참신한 홍보전략 제시
      1) (홍보실 협의)
    • 2) 10월에 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‘오픈 SCH미디어랩스’ 개최 검토 (학생처 협의)
  • 9.
    국제화

    산학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

    • 1) 미디어랩스 고유의 해외 중장기 CO-OP 프로그램 개발
    • 2) 미디어랩스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단기 해외연수(중국, 일본) 프로그램 검토
      2) : 프라임 사업 이후에도 지속 가능하게 GBS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재원 마련 방안 및
      2) 프로그램 내용 벤치마킹
  • 10.
    연구역량 강화

    미디어랩스 대학원 개설

    • 1) 융합연구 시너지 효과를 위하여 미디어랩스 대학원 개설
      1) : 2017년 2학기부터 신입생 모집, 4개 전공 분야
      1) (1) 미래기술학부: 빅데이터공학과, 스마트자동차학과, 사물인터넷학과, 에너지시스템학과
      1) (2) 한류·글로벌문화학부: 한류문화콘텐츠학과, 영미학과, 중국학과
      1) (3) 미디어예술학부: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,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, 공연영상학과
      1) (4) 건축학과: 5년제 학부와 건축사 관련 대학원이므로 독립으로 운영 (기존 대학원)